인디문화의 인적 발굴, 육성
적극적이고 통합된 하나의 발굴, 육성 프로그램 시행
방송매체를 활용. 경제적 효과 창출, 인디문화의 주류화, 홍대 브랜드 홍보 등 다양한 효과 기대
확고한 브랜드化를 통해 앞으로의 발전가능성 확보
인디인큐베이팅
주요 장소
홍대클럽(KT&G 상상마당 라이브
문화는 클럽을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즐길 수 있는 나이트 클럽정도로 인식하게 만들었으며, 한국 여성이 외국인과 음란파티를 즐긴다는 사진이 인터넷에 유포 되면서 사회적인 물의를 빚기도 하였다.
이러한 부정적 인식의 문제에서 한발 더 나아가 현재의 홍대클럽이 당면한 가장 큰 문제는 첫
문화나 새로운 생활양식을 접할 때 받는 충격인 문화쇼크(culture shock)가 아닐까. 과연 이 사건이 갖는 기호학적 함의는 무엇이고, 인디 밴드들의 클럽공연이라는 기호가 과연 우리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무엇이고 그 시사점은 무엇일까 라는 의문에서 공연의 기호학적 분석이 시작되었다.
문화나 새로운 생활양식을 접할 때 받는 충격인 문화쇼크(culture shock)가 아닐까. 과연 이 사건이 갖는 기호학적 함의는 무엇이고, 인디 밴드들의 클럽공연이라는 기호가 과연 우리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무엇이고 그 시사점은 무엇일까 라는 의문에서 공연의 기호학적 분석이 시작되었다.
동일시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점은 특히 방송매체가 음악을 노출시켜주는 주류를 이루는 현대에서는 절대 무시하지 못할 사실이다. 우리는 흔히 TV에 출현하지 않거나, 인기 가요프로그램에서 상위 순위에 들어가지 못하면 그 음악은 대중적이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은 이와 같은 이유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크라잉넛(Crying Nut)’이라는 밴드를 중심으로 한국의 인디밴드를 중점적으로 분석하고 인디클럽을 개괄한 뒤, 크라잉넛의 가사에 대한 심층분석과 그들의 공연문화에 대해 개괄한다. 크라잉넛은 1990년대 후반 인디인디란 Independent의 약자로 기존 메이저 음반사의 거대 구조에서 탈피
이처럼 당시 홍대클럽의 상황으로 인해 인디밴드들의 상황은 더욱 열악해졌다. 그들은 공연장이었던 라이브 클럽이 문을 닫게 되자 어쩔 수 없이 길거리로 발을 돌리게 되었다. 정식 공연장이 없어진 그들은 이른바 홍대 놀이터 앞에서 음악을 할 수 밖에 없었고, 이마저도 소음으로 인해 민원이 들어
클럽은 1990년대 중후반부터 생겨나기 시작했다. 대표적 밀집지역으로 알려진 홍대일대에서, 소규모의 공간에서 특정한 음악의 매니아들이 인디밴드의 공연을 즐기는 문화로 시작했다. 그 후 클럽은 음악을 즐기며 자연스럽게 춤을 추는 공간으로 발전했고, 그에 따른 젊은 층의 호응이 높아지면서 여
문화공간은 동일 건물 또는 동일 부지 내에서 다양한 문화, 교육, 체험프로그램 등을 제공하여 소비자에게 색다른 체험과 즐거움을 제공하는 공간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강철희 외, 2014), 예술적·역사적 창작물을 시민들에 제공하여 감상이 이루어지는 전시 공간, 예술과 대중문화공연을 즐기는 공연
1. 음악방송의 개념적 정의
음악 방송을 기술적 정의나 제도적 정의로 규정을 하게 되면 앞으로 논의할 사항들에 개념적 혼란이 생기므로 우리 조는 음악 방송의 개념을 본 의미 그대로 ‘음악을 방송하는 전문 프로그램’으로 나름대로의 조작적 정의를 내렸다.
2. 음악방송의 시대별 흐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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